탁월함의 계발

만약 탁월함을 보이는 사람들의 뛰어난 수행이 학습된 것이라면, 이어지는 명백한 질문은 “그들은 어떻게 학습하는가?”이다. 이 분야의 많은 선구적인 연구들은 첫 번째 단서를 제공한다. 1946년 전문적인 체스 경기자인 Adrian de Groot는 체스 대가들에 대한 연구를 출판하였다. 그의 초기 연구에서 그는 체스 대가들이 아주 잠깐동안 체스 판을 보고도 체스 말들의 위치를 놀라울 만큼 정확하게 기억할 수 있다고 하였다. 그는 체스 대가들의 전문성이 그들의 우월한 기억력 때문이라고 가정하였다. 그러나 이후의 연구에서 체스 말들을 무작위로 배열했을 때에는 전문가가 다른 사람들에 비해 말의 위치를 더 잘 기억해내지는 못한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체스 전문가들은 실제 체스 경기에서 발생할 수 있는, 즉 의미있는 말의 배열들만을 더 잘 기억할 수 있었다. 따라서 체스 대가들은 보통 사람들에 비해 기본적 기억력 자체가 탁월한 것이 아니라 체스에 수년간의 경험에서 배운 익숙한 체스 패턴들을 인식하는 것을 더 잘하는 것이다.

진정한 탁월함의 첫 번째 요소는 인지적인 기술들과 관련되어 있는 듯 하다. 이러한 인지적 기술들 중 가장 중요한 것은 특정 영역에 대한 폭 넓은 지식기반이다. 예를 들어 테니스에 대한 전문성은 경기에 대한 면밀한 지식-다양한 전략, 잠재적인 경기상대의 경기 스타일, 라켓이나 신발과 같은 도구들의 종류, 테니스의 역사에 대한 지식까지 포함하는-을 필요로 한다. 전문가들은 특정 영역에 대한 끝없는 호기심을 가지고 있으며 그들 분야의 아주 사소한 부분에도 열정적으로 관심을 보인다.

관심 분야와 관련된 기억 기술들과 폭넓은 지식기반에 더하여 전문가들은 또 다른 인지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음이 다른 연구들에 의해 밝혀졌다. 전문가들은 보통 다른 사람들에 비하여 더 빨리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전략들을 배운다. 이와 관련된 연구 결과는 전문성이 특정 분야와 관련된 잘 짜인 인지도식들을 최대한으로 활용하는 능력을 포함한다. 다시 말해서, 전문가의 지식 기반은 단지 무작위로 모은 정보들이 아니라 잘 조직화된 정보 모음이어서 개념들 사이에 여러 개의 연결고리를 이루고 있다. 이 때문에 자신이 기억하는 정보와 문제 해결 전략들에 더 빠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이러한 기술들 덕분에 전문가들은 비전문가들처럼 주제에서 벗어나 막다른 골목으로 빠지지 않고 더 빨리 해결책을 찾을 수 있다. 이와 같이 인지적인 지름길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관찰하며 많은 사람들이 전문성을 직감과 관련 있는 것으로 생각하게 되었다. 탁월함에 대한 연구에서는 대개 직감을 단순히 인지적 지름길들과 도식들을 통해 촉진된 빠른 정보로의 접근으로 본다. 연구들은 이와 같은 인지적 기술들 중 상당수가 학습 가능한 것임을 보여주었다. 예를 들어, 400명이 넘는 베네수엘라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는 창의적인 문제해결 기술들이 학습을 통해 습득될 수 있다는 것을 밝혀냈다. 더욱 흥미로운 것은 이 어린이들이 모두 경제적으로나 교육적으로 열악한 가정의 아이들임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기술들을 배울 수 있었다는 것이다.

전문가적 수행의 두 번째 요소는 전념이라는 동기적 요소이다. 탁월한 사람들은 특정한 영역에 전념한다. 그들은 성공에 대한 굳음 결심을 가지고 어려운 일이 발생할 때도 참아낸다. 이와 같이 특정 분야에 대해 배울 수 있는 것을 모두 배우려고 전념하다 보면 멘토 관계들이 형성된다. 그들이 더 나은 기술들을 계발하기 위해 필요한 상세하고 구체적인 지식은 보통 그 분야에 함께 전념하고 있는 다른 사람들을 통해서만 배울 수 있다. 고전 음악과 같은 분야들에서는 이러한 멘토 구조가 흔히 발견된다. 각 전문성 단계에 맞는 훈련을 제공하는 선생님들이 있고, 이 유명한 선생님들의 지도를 받기 위해 우수한 어린 학생들이 경쟁하는 일이 흔히 발생한다.

마지막으로 전문가적 성취를 이루는 데 가장 중요한 단일 요인은 연습이다. 연습은 적어도 다음의 세 가지 면에서 중요하다. 첫째, 특정 분야에서 진정 탁월한 사람들은 대개 어린 시절부터 연습을 시작한다. 연구에 의해 밝혀진 바로는 가장 높은 수준의 전문성에 도달한 사람들은 그들보다 낮은 수준의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에 비해 2년에서 5년 정도 먼저 정기적인 연습을 시작한다고 한다. 둘째, 가장 성취를 많이 한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보다 더 많은 시간을 연습한다. Ericsson, Krampe와 Tesch-Romer(1993)에 따르면 최고 수준의 바이올린 연주가들은 20세가 될 때까지 평균적으로 10000시간 이상의 연습을 한다고 한다. 이는 다음 수준의 연주가들보다 2500시간 이상 더 많은 것이다. Ericsson 등의 학자들은 이 차이가 몇 년간의 추가적인 연습이나 또는 예술을 전공으로 하는 학교에서 신입생과 졸업생의 경험 차이에 해당된다고 한다. 한 단계 아래 수준의 연주가들 역시 매우 뛰어난 음악가들임에도 불구하고 말이다.

연습의 일관성 역시 전문성 계발에 중요하다. 여러 분야에 걸쳐 가장 뛰어난 사람들은 보통 하루에 약 4시간 이상 매일 연습한다. 위대한 고전음악 피아니스트인 Rubinstein은 다음과 같은 말을 한 것으로 유명하다. 만약 하루 연습을 하지 않으면 자신이 그것을 안다. 만약 이틀을 연습하지 않으면 동료들이 그것을 안다. 만약 3일을 연습하지 않으면 대중이 그것을 안다. 이와 같은 끊임없는 연습에 대한 헌신은 누가 탁월함의 가장 높은 수준에 이를 것인가를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들 중 하나이다.

연습에 투자하는 시간에 덧붙여 셋째로, 연구들은 계획적인 연습이라고 불리는 특정한 연습 방법이 중요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계획적인 연습이란 집중적이고 계획된 연습으로 집중력과 노력을 필요로 하는 연습을 말한다. 피아노 레슨을 받을 때 음계를 성의없이 쳐 내려가면서 마음으로는 다른 재미있는 주제에 대해 생각해 보았던 사람들은 그 경험이 계획적인 연습과는 거리가 멀다는 점을 알 수 있을 것이다. 계획적인 연습을 할 때는 초점이 지금 하고 있는 과제에 집중되어 순간순간 연습을 하는 사람이 맞게 혹은 그르게 하고 있는지에 주의를 집중한다. 이러한 계획적인 연습은 높은 동기 수준이 전제되어야 하지만, 항상 내적 동기를 유발시키는 활동은 아니다. 여가 활동이나 몰입이 본질적으로 내적 동기에 바탕을 두는 것과는 달리 고도의 전문성이나 탁월함에 도달하기 위해 노력하는 계획적인 연습에는 어느 정도의 자기통제가 요구된다. 탁월함을 획득하기 위해 집중적인 연습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지만 너무 많은 양의 연습은 해가 될 수도 있다. 특히 스포츠 분야에서는 지나친 훈련은 위험하다는 것이 널리 알려져 있다. 높은 수준의 탁월함을 획득한 사람들은 보통 그들의 기술을 완벽하게 할 수 있을 만큼의 시간-하루에 약 4시간-을 지키고 또한 필요한 만큼 휴식과 수면을 취하는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그러므로 탁월함은 열심히 노력하는 것과 휴식하는 것 사이의 현명한 균형을 필요로 한다.

그렇다면 지식이 있고 동기수준이 높으며 적절하게 강도 높은 연습 스케줄을 잘 따르는 사람들이 최고로 성취하기까지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할까? 흥미롭게도 이 질문에 대한 답은 여러 분야에 걸쳐 꽤 일관적이다. 10년 법칙은 어떤 사람이 탁월한 수행수준을 보이기까지 적어도 10년간의 일관되고 헌신된 연습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탁월한 수행을 위해 최소 10년이 필요한 것이 보편적인 것과 달리, 사람들이 크게 인정받고 대단한 성취를 이루는 시기는 각 분야마다 다르다. 예를 들면 수학, 물리학 그리고 서정시와 같은 창의적인 성취의 정점이 되는 나이는 20대 후반이나 30대 초반인 반면에 철학이나 소설을 쓰는 것은 40대 후반이나 50대 후반의 나이가 전성기이다. 그러나 이러한 전성기가 집단의 통계적인 평균이며 개인차가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탁월함이 나이와 연관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는 보기 드문 예들 중 하나는 미국의 건축가 Frank Lloyd Wright이다. Wright가 50대가 되었을 때 그는 이미 세계적으로 명성을 떨치고 있었고 20세기의 가장 창의적인 건축가들 중 하나로 굳게 자리매김하고 있었다. 그는 그 시점에 이미 건축분야에서 실제적 영향력을 가진 사람으로 비추어지기보다 역사적인 인물로 존경을 받고 있었다. 그의 동료들의 생각과 달리 Wright는 69세의 나이에 그의 대표작 중 하나인 낙수장을 완성하고 모두를 놀라게 했으며, 그의 창의성과 경력을 더 높은 수준으로 끌어올렸다. 이 시점에서부터 Wright는 그의 작품 중 가장 기억에 남을 만한 건물들 중 몇몇을 디자인했다. 사실 80세의 나이가 지나서 Wright는 그의 직업적인 생활에서 가장 바쁜 시간을 보냈다. 이 시기의 창의성은 또 다른 그의 대표작인 뉴욕 시의 구겐하임 박물관을 설계했는데 이는 wright가 92세의 나이로 죽음을 맞기 불과 몇 달 전에 완성되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