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의 인기 주제들

성격심리학은 종합적인 학문이라고 볼 수 있다. 사회행동을 설명하는 사람요소를 연구한다고 말을 할때 이 ‘사람’은 개인차가 있으며 나이를 먹음에 따라 변화하고 인지, 정서, 동기 등 다양한 요소들의 통합체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종합성 때문에 성격심리학에는 인간을 전체적으로 설명하는 이론들이 많고 다양한 심리현상들과 직접적으로 연결된 성격연구들이 많이 수행되고 있다.

personality word art

성격의 특질 차원

성격의 개인차를 판별하는 주요 차원들에 대해서 연구한다.

내향성과 외향성, 신경증성향, 성실성, 친절성, 경험에의 개방성 등이 주요한 성격차원들로 밝혀져 있으며 이들 특질차원들을 평가하는 검사도구들이 개발되어 있다.

성격의 역동성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과 그 후의 정신역동이론의 틀 속에서 마음, 내부의 갈등과 방어, 병리, 무의식 등에 관해 다룬다.

성격의 정서 및 동기 요소

정서와 동기 즉, 인간의 비인지적 측면에 대해 다룬다.

성취동기 즉, 목적한 바를 이루어 보겠다는 행동이나 의욕의 근거와 정서지능 등에 관한 연구를 다룬다.

성격의 인지적 측면

인지심리학의 영향으로 성격심리학 내에서도 인지사회이론이 등장했다.

상황의 변별성을 강조하는 인지사회이론에서는 종래의 설문지 연구나 임상연구보다 실험연구를 주된 방법론으로 이용한다.

유전과 환경

유전과 환경은 성격심리학에 있어 영원한 떡밥이다.

최근에는 행동유전학을 비롯한 유전성 연구가 활발하고 환경보다 유전의 영향을 강조하며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을 파악하는 쪽이 주로 연구되고 있다.

경험이나 학습의 기회를 거의 갖지 못한 상태의 신생아의 행동에도 개인차가 관찰되는 것을 통해서 많은 학자들은 본래 모든 인간은 각자 독자적인 경향성을 갖고 태어나는 것이라고 주장한다.

Thomas, Chess, Brich는 아이들이 신생아 때부터 기질을 달리하고 태어나며 성격특성과 행동특성이 다르다고 주장했으며 14년간에 걸친 장기간 연구 끝에 신생아 때부터 청소년기에 이르기까지 이와 같은 기질이 비교적 일정하게 유지된다는 사실을 밝혔다.

신생아의 기질 차이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적 요인이 성격에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Buss와 Plomin은 평균연령이 55개월 된 동성 쌍생아 139명의 성격특성을 조사했는데, 일란성 쌍생아의 경우가 이란성 쌍생아의 경우보다 정서반응, 활동정도, 사회성이 비슷하다고 평가했다.

이는 성격이라는 것이 어느 정도 유전성을 보인다는 것의 증거이다.

인간의 행동은 본질적으로 모두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학습되는 것이다.

환경이란 유기체에게 직, 간접적으로 영향을 주는 모든 자극을 말하며, 인간은 환경과 상호작용하여 생득적으로 타고난 소질을 제한하게 된다.

환경의 작용에 관해 Bloom은 아래와 같은 결론을 내린다.

  • 환경은 인간의 특성에서 일어나는 변화의 범위와 종류를 결정해 주는 요인이다.
  • 환경이 미치는 영향은 인간의 발달과정 중에서 가장 급격한 발달을 가져오는 시기에 더욱 영향을 미친다.
  • 인간에게 주어지는 환경 중에서 초기의 환경은 보다 큰 영향을 미친다.
  • 환경은 원칙적으로 개인에게 변별적으로 작용하나, 동일한 환경 하에 있는 모든 개인을 동일하게 변화하도록 작용할 경우가 있다.

우리가 경험하는 환경 중 가정환경은 인간이 기본적인 생활양식을 배우는 곳일 뿐만 아니라 성격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성격의 발달

성격심리학의 주요 관심사 중 하나가 바로 성격의 발달이다.

장기 종단연구를 통해 연구고 있는 성격발달 분야는 전 생애에 걸친 성격의 발달과 변화에 관한 윤곽을 잡아준다.

자기의 발달과 역할

인간을 동물과 구분짓는 특징 중의 하나가 자기의 인식이다.

어떻게 자기가 출현하고 발달하여 이렇게 형성된 자기가 삶과 인간관계 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 등을 연구한다.

성격과 정신 및 신체적 건강

성격은 정신병리에서 보듯이 정신건강에 절대적인 영향을 끼친다.

또한 성격은 최근의 Type A 행동패턴 연구나 정서표현의 억제연구에서 보듯 신체적 건강에도 크나 큰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성격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기제와 경로를 탐색하는 것은 흥미롭고도 중요한 주제 중 하나이다.

성격의 평가

성격심리학이 전통적으로 가장 큰 공헌을 해왔던 부분이 있다면 바로 성격의 평가 부분이다.

수많은 성격평가도구들이 개발되었으며 이들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이려는 작업도 꾸준히 진행되어 왔다.

공격성과 범죄

과거에는 공격행동과 범죄행동을 상황에 주로 귀인시켜 왔지만 최근에는 공격성과 범죄성향을 조기에 판별하고 교정하거나 예방하는 성격심리학적 접근이 주목을 받고 있다.

성과 애착 및 사랑

성, 애착과 사랑은 삶에서 매우 중요한 현상이다.

어린 시절의 애착과 성에 관한 학습이 어떻게 성인기의 사랑과 성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연구한다.

창의성

지능에 비해서 창의성은 항상 연구나 측정에 있어서 뒷전이어왔다. 그러나 최근에는 창의성의 기제나 특질 등에 관한 연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앞으로의 사회에서는 창의성이 점점 더 중요하게 평가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