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어기제의 위계서열

정신분석적 자아심리학은 방어가 성격의 성숙수준을 나타내며 일반적으로 성격발달에 밀접하게 연관된다고 본다. 예를 들면 투사와 부정은 억압과 승화보다 이른 발달단계에 관련 있는 것으로 간주된다. 따라서 부정과 투사를 자주 사용하는 사람은 억압과 승화에 의존하는 사람보다 전반적인 성격기능에서 미성숙한 사람으로 간주된다.

Anna Freud(안나 프로이드는 지그문트의 막내딸로 태어나(1985~1982) 정신역동적인 방어기제 이론, 아동발달, 유아기의 모자관계의 중요성 들을 연구한 정신분석학자이다)는 특징적 방어기제들이 특정 발달단계에서 생긴다고 하였다.

그녀가 시도한 방어기제의 연대기적 분류는 두 가지 관점에 근거한다.

첫째는 각 방어기제가 특정한 본능적 충동과 연관이 있다고 보았다. 예를 들면 억압은 성적 소망을 방어하기 위해 주로 사용되므로 심리성적 발달단계 중 남근기와 관련된다. 둘째는 정신의 구조분화에 근거한 분류이다. 예를 들어 억압은 생각을 의식적 자아에 노출되지 않게 하는 것을 의미하므로 자아와 원초아 간의 분화가 생긴 후에야 억압이 일어날 수 있다.

이와 유사하게 투사와 투입은 자아를 외부세계로부터 분화시키는 것과 관련된 방어기제이다. 자아로부터 생각이나 정서를 추방하는 것이나 외부세계에 이관하는 것은 자아가 외부세계로부터 자기를 구분하는 것을 배웠을 때만 가능한 것이다. 또한 승화는 적어도 초자아가 발달해 있어야 사용가능하다. 일반적으로 억압과 승화(sublimation)는 발달과정상 후기에 사용되는 방어기제이다. 반면 투사(projection), 퇴행(regression), 역전(reversal), 자기로의 전향(against self) 등은 어릴 때부터 나타나는 방어기제이다.

그리고 많은 임상가들이 동의를 표시한 방어기제의 위계서열(안나 Freud가 설명한 방어기제들에 포함되지 않은 방어기제의 개념은 다음과 같다. 합리화(rationalization)는 용납할 수 없는 태도, 신념, 또는 행동을 정당화하기 위한 시도로 그럴듯한 설명을 하는 것이다. 전치(displacement)는 본능적 충동이 진짜 대상에서 덜 위협적인 대상으로 옮아가는 것을 말한다. 동일시(identification)는 주위의 중요 인물들의 태도와 행동을 닮는 것을 의미한다. 전환(conversion)은 심리적 갈등이 신체감각기관과 수의근육계의 증상으로 표출되는 것을 의미한다. 지성화(intellectualization)는 용납할 수 없는 정서와 충동을 직접 경험하지 않고 지성적으로 사고함으로써 피하는 것이다. 지성화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대단히 지적으로 보이는데, 설명하고 있는 감정이나 상황을 느끼지 않고도 감정적인 의미를 가진 주제에 관해 충분히 말할 수 있다. 보상(compen-sation)은 실제든 상상이든 자신의 성격, 지능, 외모 등 이미지상의 결함을 메우거나 체면을 유지하려는 무의식적인 노력을 의미한다. 내면화(internalization)는 다른 사람, 특히 부모의 태도(attitude), 규범(normative law), 가치관을 자신의 성격으로 흡수하는 것을 말한다. 부정(denial)은 자아가 현재의 상황에 있는 위협적 요소를 감당할 수 없는 경우 위협적 요소가 존재(existence)한다는 사실을 인정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이다. 좀 더 정교한 방어기제들이 위에 있으며, 아래로 내려갈수록 더 원시적이며 초기발달 단계에서 사용되는 방어기제(defense mechanism)이다.

방어기제가 상대적으로 정교한지 또는 원시적인지를 결정짓는 가장 중요한 기준은 그 방어기제가 보유하는 현실검증의 정도이다. 합리화는 현실을 최소한도로 왜곡하는 반면 부정은 전적으로 현실을 부인한다.

합리화를 사용하는 사람은 자존심을 유지하기 위해 사회적으로 용납될 수 있는 방식으로 그의 행동을 설명한다.

예를 들어, 대학에 들어갈 자신이 없는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이 자기의 이상에 맞는 대학이 우리나라엔 없는 것 같다며 수학능력시험을 포기하고 취업반으로 옮기는 것은 현실왜곡의 정도가 크지 않다.

반면 부정은 현실의 전면 부인까지 포함한다. 이 방어를 사용하는 사람은 현실을 전적으로 인정하지 않는다. 예를 들면 부정의 방어기제를 사용하는 어머니는 죽은 아이를 마치 살아 있는 것처럼 계속 돌볼 수 있다.

Leave a Comment